Baekjoon 17836. 공주님을 구해라
[파이썬(python) - DFS&BFS]
용사는 마왕이 숨겨놓은 공주님을 구하기 위해 (N, M) 크기의 성 입구 (1,1)으로 들어왔다. 마왕은 용사가 공주를 찾지 못하도록 성의 여러 군데 마법 벽을 세워놓았다. 용사는 현재의 가지고 있는 무기로는 마법 벽을 통과할 수 없으며, 마법 벽을 피해 (N, M) 위치에 있는 공주님을 구출해야만 한다.
마왕은 용사를 괴롭히기 위해 공주에게 저주를 걸었다. 저주에 걸린 공주는 T시간 이내로 용사를 만나지 못한다면 영원히 돌로 변하게 된다. 공주님을 구출하고 프러포즈 하고 싶은 용사는 반드시 T시간 내에 공주님이 있는 곳에 도달해야 한다. 용사는 한 칸을 이동하는 데 한 시간이 걸린다. 공주님이 있는 곳에 정확히 T시간만에 도달한 경우에도 구출할 수 있다. 용사는 상하좌우로 이동할 수 있다.
성에는 이전 용사가 사용하던 전설의 명검 "그람"이 숨겨져 있다. 용사가 그람을 구하면 마법의 벽이 있는 칸일지라도, 단숨에 벽을 부수고 그 공간으로 갈 수 있다. "그람"은 성의 어딘가에 반드시 한 개 존재하고, 용사는 그람이 있는 곳에 도착하면 바로 사용할 수 있다. 그람이 부술 수 있는 벽의 개수는 제한이 없다.
우리 모두 용사가 공주님을 안전하게 구출 할 수 있는지, 있다면 얼마나 빨리 구할 수 있는지 알아보자.
입력
첫 번째 줄에는 성의 크기인 N, M 그리고 공주에게 걸린 저주의 제한 시간인 정수 T가 주어진다. 첫 줄의 세 개의 수는 띄어쓰기로 구분된다. (3 ≤ N, M ≤ 100, 1 ≤ T ≤ 10000)
두 번째 줄부터 N+1번째 줄까지 성의 구조를 나타내는 M개의 수가 띄어쓰기로 구분되어 주어진다. 0은 빈 공간, 1은 마법의 벽, 2는 그람이 놓여있는 공간을 의미한다. (1,1)과 (N,M)은 0이다.
출력
용사가 제한 시간 T시간 이내에 공주에게 도달할 수 있다면, 공주에게 도달할 수 있는 최단 시간을 출력한다.
만약 용사가 공주를 T시간 이내에 구출할 수 없다면, "Fail"을 출력한다.
입력 예시
6 6 16
0 0 0 0 1 1
0 0 0 0 0 2
1 1 1 0 1 0
0 0 0 0 0 0
0 1 1 1 1 1
0 0 0 0 0 0
출력 예시
10
❧ 정답
🔎IDEA) bfs - 이동 거리를 음수로 표현한다.
maps
: 성의 구조를 담은 리스트rst
: 공주를 구하는 데에 걸리는 최소 시간
[Line 16 - 33]
#25
👉 입력으로 들어온 좌표의 상, 하, 좌, 우를 보며 이동할 수 없는 범위일 경우 이동을 멈춘다.
#27
👉 현재 탐색한 칸이 빈칸(0)일 경우, 이전 칸까지의 이동시간(map[x][y])에 -1 한 값을 현재 칸(map[nx][ny])에 넣는다.
저장된 값은 음수이지만 실제 이동시간은 양수이다! -> Line 38에서 양수로 바꿔줌
#30
👉 현재 탐색한 칸에 그람(2)이 있을 경우, 앞으로 등장하는 모든 벽은 부수고 갈 수 있으므로 현재 칸부터 공주가 있는 칸까지의 이동시간을 계산해서 rst
에 저장한다.
👉 현재 칸(map[nx][ny])에는 이전 칸까지의 이동시간(map[x][y])에 -1 한 값을 넣어준다.
그람을 쓰지않고 가는 경우를 계산하기 위함
[Line 37 - 42]
👉 공주가 있는 칸이 빈칸이 아닐 경우, (=그람을 쓰지않고 갈 수 있음)
이제껏 음수로 저장된 시간을 양수로 바꿔준다.
이때 맨 처음 용사가 있는 칸도 더해진 시간이므로 '-1'을 추가로 해준다.
#40
👉 그람을 쓰고 공주를 구하는 시간(rst
)와 그람을 쓰지않고 공주를 구하는 시간(map[n-1][m-1]
)을 비교하여 더 적은 시간이 소요되는 경우를 최종적으로 rst
에 저장한다.
#44
👉 제한시간(t)안에 공주를 구할 수 있는 경우 공주를 구한 시간 'rst'를, 구할 수 없는 경우에는 'Fail'을 출력한다.
'📊 Algorithm > Algorithm PS'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알고리즘 일기 - 파이썬] 225. 괄호의 값 (0) | 2022.03.30 |
---|---|
[알고리즘 일기 - 파이썬] 200. 점프 (0) | 2022.03.03 |
[알고리즘 일기 - 파이썬] 198. Z (0) | 2022.02.28 |
[알고리즘 일기 - 파이썬] 197. RGB거리 (0) | 2022.02.28 |
[알고리즘 일기 - 파이썬] 196. 행복 유치원 (0) | 2022.02.2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