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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우팅
- 최적의 경로를 선택하고 선택된 경로를 따라 패킷을 전달하는 과정
- AS(Autonomous System)
- : 동일한 관리 도메인에 속하는 네트워크나 라우터의 집합
- 관리의 용이성과 효율성을 위함
- 내부 게이트웨이 프로토콜 IGP(Interior Gateway Protocol)
- RIP(Routing Informaion Protocol)
- IGRP(Interior Gateway Routing Protocol)
- EIGRP(Enhanced Interior Gateway Routing Protocol)
- OSPF(Open Shortest Path First)
- 외부 게이트웨이 프로토콜 EGP(Exterior Gateway Protocol)
- BGP(Border Gateway Protocol)
라우팅 알고리즘
- 정적 라우팅 알고리즘
- 동적 라우팅 알고리즘
RIP(Routing Informaion Protocol)
- 거리 벡터 알고리즘벨만-포드 알고리즘 이용
- 인접 라우터와 주기적으로 라우팅 테이블 값 교환 → 갱신 → 경로 선택
- 소규모 네트워크에 적합
- 메트릭 : 홉(hope) 수
- 라우팅 테이블 갱신 과정
- 갱신 알고리즘
- RIP 패킷 포맷
- 명령
- : 메시지의 종류 (요청 :
1
, 응답 :2
) - 버전
- 네트워크 패밀리
- : 사용된 프로토콜 계열
- 네트워크 주소
- 메트릭
- : 목적지까지의 홉 수 (범위 : 1~15)
- 16은 무한대를 나타낸다.
- RIP패킷이 15 홉보다 더 긴 경우를 갖지 않도록 하여 RIP 패킷의 네트워크 잔여 상태 방지
RIP의 문제점
- 홉 수가 15 이상인 네트워크에서는 사용 ❌
- 메트릭 정보가 홉 수 뿐이라 회선 속도와 같은 다른 정보 반영 ❌
- 홉 수 16 이상부터 장애 발생 감지 가능 (counting to infinity)
- : 수렴 속도의 늦은 발생, 자원 낭비 초래
- 라우팅 테이블 갱신 속도가 늦어 특정 경로에 루프 생성 우려
RIP 성능 개선 방법
- 트리거드 업데이트(Triggered update)
- 홉 수 변경시, 즉시 통보 - 복구시간 감소
- 홀드다운(Holddown)
- 메트릭이 무한대인 경로는 일정시간 동안 경로 갱신 ❌, 전체 네트워크 경로 갱신 시까지 대기
- 스필리트 호라이즌(Split horizon)
- A→B→C 에서 B→C 간 장애가 발생하면 A→B 구간에서 루프가 발생할 수 있음
- ∴ B가 A에게 보낸 정보는 이후 다시 B에게 보내지 않음 (추후에 발생할 우려 사항들에 대해서도 미리 차단)*
- 포이즈닝(Posioning)
- 회선 고장 감지 시, 즉시 해당 경로의 메트릭을 16으로 지정 후 전체 네트워크에게 도달 불가능함을 신속히 알림
RIPv2
: 기존 RIPv1의 예약 필드 사용
- RIPv1과 RIPv2의 차이
- 서브넷 마스크 식별
- 경로 정보 인증
- AS 구별
- 브로드캐스트와 멀티캐스트 전송
- RIPv2 패킷 포맷
- 경로 태그(Route Tag)
- : AS 번호를 전달하여 내부 경로와 외부 경로 구분
- 서브넷 마스크
- 다음 홉 주소(Next-Hop Address)
- : 다른 라우팅 프로토콜을 사용하는 라우터에 대한 주소
- → 동일한 네트워크 상에 있지만 라우팅 프로토콜이 달라서 최적의 경로를 찾지 못할 경우 사용
- RIPv2 인증 패킷 포맷
IGRP(Interior Gateway Routing Protocol)
- 다양한 네트워크 파라미터를 메트릭으로 이용
↔ RIP는 '홉 수'만 메트릭으로 이용
- 멀티 패스 라우팅
- 하나의 목적지에 대해 최대 4개의 경로 관리
↔ RIP는 경로 하나
- 트래픽에 대한 부하 분산과 링크에 대한 자동 복구 수행
- 하나의 목적지에 대해 최대 4개의 경로 관리
- 네트워크 구성 변화에 빠르게 반응
- 라우팅 테이블 갱신을 위해 꼭 필요한 정보만을 전송 - 회선에 대한 오버헤드 감소
- 메트릭
- 대역폭(Bandwidth) : 회선속도
- 지연(Delay) : 전송 시간(매체 지연 시간 포함)
- 신뢰도(Reliablility) : 라우터가 동적으로 측정
- 부하(Load)
- MTU : 최대 프레임 크기
- 메트릭 계산 연산
$$
메트릭 = K1 * 대역폭 + (K2 * 대역폭) / (256-부하)+K3 *지연
$$
- 상수의 기본값 : K1 = K3 = 1, K2 = K4 = K5 = 0
- K5가 0이 아닐 경우 아래 연산 추가
$$
메트릭 = 메트릭 * K5 / (신뢰도 +K4)
$$
- 동작
- 다중 경로에 대해 라우팅 수행
- 메트릭 값이 가장 적은 경로 선택
EIGRP(Enhanced Interior Gateway Routing Protocol)
- RIP의 단점 해소
- 네트워크 상태 효과적 반영
- 수렴 속도가 빠르며 부분적인 갱신 지원
- VLSM(Variable Length Subnet Mask) 지원
- DUAL 알고리즘이용
- 다양한 네트워크 프로토콜 지원
- IGRP와 호환
- 메트릭 계산 연산
- 더 정확한 수치 비교를 위해 메트릭 값을 크게 조정
$$
지연=지연*256
$$
$$
메트릭 = K1 * 대역폭 + (K2 * 대역폭) / (256-부하)+K3 *지연
$$
$$
대역폭=(10^7/대역폭)*256
$$
- 동작
- 헬로 패킷 교환을 통해 인접 라우터 발견
- 5초 간격으로 전송(홀드 타임 정보(default - 15") 함께 삽입)
- 초기 라우팅 정보 교환 후에는 토폴로지나 메트릭 변화가 있을 때만 변경된 부분을 인접 라우터로 전송
- 갱신 메시지를 수신한 라우터는 응답 메시지를 보냄으로써 메시지 전달의 신뢰성 보장
- 수신한 라우팅 정보를 토대로 DUAL 알고리즘 수행 → 최적 경로 계산
- 루프가 없는 최적의 경로
- 피저블 석세서(Feasible Successors)를 찾아 라우팅 테이블에 기록
: 특정 목적지까지의 경로 비용이 자신보다 작은 인접 라우터 - 경로를 동적으로 할당하고 끊긴 경로에 대한 자동복구 수행
- 헬로 패킷 교환을 통해 인접 라우터 발견
- EIGRP 패킷 포맷
OSPF(Open Shortest Path First)
- 모든 라우터가 동일한 네트워크 토폴로지 데이터베이스를 기반으로 경로 계산
- → 라우팅 루프 발생 ❌
- 네트워크 변화 시에만 라우팅 정보 전송
- → 라우팅 트래픽 양 감소
- 플러딩을 통한 갱신 속도 향상
- 플러딩 : 갱신 정보를 인접 라우터로 전송, 인접 라우터는 다시 자신의 인접 라우터로 갱신 정보 전달 - 신속 전달
- 동작
- 인접 라우터간 인식
- 라우팅 정보 전달
- 데이터 베이스 교환 과정
- 링크 상태 알고리즘 수행
- 인접 라우터 간 동기화 이후 변화 발생 시, LSA(Link State Advertisements) 수행
- 링크 상태 광고(LSA) : 링크 상태에 변화가 있을 때만 정보 교환
- 라우터 링크 LSA
- 네트워크 링크 LSA
- 요약 링크 LSA
- AS 외부 링크 LSA
- 링크 상태 광고(LSA) : 링크 상태에 변화가 있을 때만 정보 교환
- 링크 상태 알고리즘(다익스트라)
- 네트워크 토폴로지와 모든 노드에 대한 링크 비용을 알고 있다고 가정
- 모든 노드의 집합을 M이라고 한다.
- 집합N에 출발 노드를 넣는다.
- M에 있는 노드에 대해 출발 노드와 인접하다면 그 비용값을 c(노드)에 기록한다.
- 인접하지 않다면 c(노드) 값은 무한대로 설정된다.
- M에 있는 노드에 대해 c(노드) 값이 최소인 노드 x를 찾는다.
- 최소인 노드 x를 집합 N에 넣는다.
- 최소인 노드 x에 인접하고 집합 N에 없는 노드에 대해서 x를 통하는 경우와 그렇지 않은 경우에 대해 비용을 계산하여 최소값으로 갱신한다.
- 모든 노드가 집합N에 포함될 때까지 4~6 과정을 되풀이한다.
- OSPF의 계층 구조
- AS를 다수의 영역으로 나누고 각 영역은 독립적으로 OSPF를 수행
- 라우터 브로드캐스팅은 영역 내로 제한
- 영역간 정보 전달은 영역 경계 라우터를 통해 수행
- OSPF의 상위 계층 영역 : 백본 영역
- AS를 다수의 영역으로 나누고 각 영역은 독립적으로 OSPF를 수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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